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Home
  • 예방접종 정보
  • >
  •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 >
  • 엠폭스

엠폭스(MPOX)

최종검토일 : 2024-01-10

엠폭스(MPOX)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Monkeypox virus)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으로 2022년 5월 이후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다수국가에서 풍토병 지역과 연관성이 없는 감염사례가 이례적으로 유행하여 환자가 증가하고 발생지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국내 발생 현황

엠폭스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엠폭스(원숭이두창)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 감염된 동물(쥐, 다람쥐, 프레리도그와 같은 설치류 및 원숭이 등) 또는 오염된 물질에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엠폭스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발열, 오한, 림프절 부종, 피로, 근육통 및 요통, 두통, 호흡기 증상(인후통, 코막힘, 기침 등) 등 이 나타나는 증상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하기도 하며 보통 1~4일 후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 ‘22년 5월 이후 비풍토병 국가에서 유행 중인 사례는 발진 전 전구기(발열 등)가 없거나 발진 후에 전구기가 나타나기도 함.
특정부위(항문생식기)에 발진 수가 5개 미만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항문궤양, 구강 점막 궤양, 항문직장 통증, 안구 통증, 이급후증 등을 동반하는 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음.
발진은 얼굴, 입, 손, 발, 가슴, 항문생식기 근처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발진은 대체로 반점부터 시작하여 여러 단계로(반점→구진→수포(물집)→농포(고름)→가피(딱지))로 진행되며 초기에는 뾰루지나 물집처럼 보일 수 있으며, 통증과 가려움증 동반하기도 함.
’22년 이후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발생 중인 서아프리카 계통 엠폭스(원숭이두창)는 대부분 2~4주 후 자연 치유되며, 치명률은 1% 미만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 면역저하자, 8세 미만 소아, 습진 병력, 임신 및 모유 수유자에서 중증도가 높을 수 있음.
※ 풍토병 국가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중앙아프리카 계통 엠폭스(원숭이두창)의 치사율은 약 10%로 보고됨

엠폭스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엠폭스(원숭이두창)에 감염된 경우, 대부분 경미하게 증상이 나타나고 2-4주 후 완치가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주로 대증적인 증상 완화 치료를 시행합니다. 다만, 고위험군(면역저하자, 소아, 임산부, 수유부, 기저질환자 등)에서 드물게 중증(출혈, 패혈증, 뇌염, 융합된 병변 등)으로 진행되거나, 합병증(이차세균감염, 심한 위염, 설사, 탈수, 기관지폐렴 등)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나 뇌(뇌염) 또는 눈에 감염이 일어난 경우에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 진단검사 검사결과 양성으로 확인되면, 격리입원하여 증상에 따른 대증 치료를 받게 되는데, 의료진은 환자의 중증도와 사망 위험도를 고려하여, 필요시 항바이러스제같은 치료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항바이러스제(테코비리마트)는 환자에게 기대되는 임상적 유익성이 위해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사용하게 되므로, 치료와 관련해서는 담당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엠폭스는 어떻게 예방하나요?

엠폭스 예방접종을 통해 엠폭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세대 두창 백신은 두창과 엠폭스 모두에 대해 효과성이 입증되었으며, FDA(미국)와 EMA(유럽)에서는 두창과 엠폭스 백신으로 3세대 백신을 승인한 바 있습니다. 3세대 두창 백신은 약독화 비복제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사용하지만 유전자 변형을 통해 복제할 수 없도록 만들어 부작용을 줄였습니다.

접종대상

위험요인 등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접종을 권장하고 있으며, 현재 일반 국민 접종은 대상이 아닙니다.
- 노출 전 : 치료병상 의료진, 진단검사 실험실 요원, 역학조사관, 고위험군 등
- 노출 후 : 역학조사 결과 관리대상 접촉자

접종시기

4주 간격, 2회* 접종

  • 과거 두창 백신을 접종한 경우, 1회 접종(1978년 이전 출생자는 두창 백신 접종 가능성이 있으므로 팔에 접종 흔적 확인 필요)

엠폭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백신 접종 후 예상 가능한 흔한 반응은 주사부위 통증, 발적, 부기 등이 있으나 대부분 며칠 후 자연 소실됩니다.

관련 자료

국내외 지침

연구보고서

국내외 동향

기타

-조회된 내용이 없습니다.

기타 더 보기

자주 묻는 질문

-조회된 내용이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