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Measles)
최종검토일 : 2024-01-10홍역
홍역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유행성 감염병입니다.
이전에는 소아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주요한 질병이었지만 백신이 개발된 이후 그 발생이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부 개발도상국가에서는 아직도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01년 대유행 이후로는 환자가 급격히 감소하였고, 우리나라는 36개월 이상 토착형 홍역바이러스에 의한 환자발생이 없고, 높은 홍역 예방접종률과 적절한 감시체계 유지, 유전자형 분석결과 등 세계보건기구의 홍역퇴치인증기준을 달성하여 2014년 홍역퇴치인증을 받았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보고되는 환자들은 대부분 국외에서 감염된 사례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홍역은 어떻게 전파되나요?
-
홍역 바이러스는 인간만이 유일한 숙주이며 주로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droplet)에 의하거나 오염된 물건을 통하여 호흡기로 감염됩니다.
-
홍역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
처음에는 감기처럼 콧물, 기침 같은 증상과 결막염 등이 나타나다가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몸통으로 퍼지는 발진이 나타납니다.
중이염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이 흔히 발생하고 홍역 환자 1,000명 중 1~2명은 뇌염처럼 심각한 후유증을 앓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홍역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대다수의 환자가 자연 치유되므로 대증요법으로 충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홍역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
MMR 예방접종을 통해 홍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접종대상 및 접종시기- 소아 : 생후 12~15개월과 4~6세에 각각 1회 접종(총 2회)
- 청소년 및 성인 : 과거 백신 접종기록이 없으면서 해당 감염병에 걸린 적이 없거나 홍역 항체가 확인되지 않는 1968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는 적어도 1회 접종
(특히, 대학생, 직업교육원생, 의료종사자, 해외여행자는 1차 접종과 최소 4주(28일) 이상의 간격으로 2차 접종)
12개월~59개월의 고위험군의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접종 방법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연령 과거 MMR 접종횟수 해외여행 대비 가속접종 일정 향후 MMR 접종일정 생후 0 ~ 5개월 없음 - 권장 접종일정(생후 12~15개월, 4~6세)에 따라 2회 접종 생후 6 ~ 11개월 없음 1회 생후 12개월 이후 1회 재접종이 필요하며, 2차 접종은 권장 접종일정(4~6세)에 따라 접종 생후 12개월 ~ 56세 없음 최소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 2회 접종을 완료한 경우 향후 추가접종 필요하지 않음 1회 1회 접종
(이전 접종과 최소 4주 간격)2회 - 표를 좌우로 당기세요
- ① 가속접종 : 불가피하게 표준접종일정을 지키지 못할 상황에서 신속하게 면역을 획득해야 하는 경우 적용
- ② 1968년 1월 1일 이전에 출생한 성인의 경우 홍역에 대한 자연면역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접종 불필요
-
MMR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
MMR 예방접종 후에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실제로 드뭅니다. 국소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 압통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신 이상반응으로 발열, 발진, 열성 경련, 혈소판감소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국내외 지침
연구보고서
국내 예방접종의 접종률 정기조사 및 분석, 활용방안
국가 예방접종정보의 빅데이터 활용기반 구축방안
예방접종 이상반응 감시강화 및 효율적 통합관리 방안연구
국내외 동향
국외 풍진 발생 동향
2015년 홍역 소식지
국외 홍역 발생 동향
기타
[보도참고자료] 태국 유입 홍역발생 지속, 여행자 대
[보도참고자료] 해외 유입 홍역환자 지속 발생에 따
[보도참고자료]베트남, 필리핀 등 홍역유행 계속,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