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증후군출혈열(Hemorrhagic Fever with renal Syndrome)
최종검토일 : 2024-01-10신증후군출혈열(유행성출혈열)은
고열, 혈소판 감소증, 신부전 등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열성질환으로 Bunyaviridae과의 Hantavirus 속에 포함되는 여러 종의 바이러스에 의한 설치류 매개 인수공통감염병입니다.
-
신증후군출혈열은 어떻게 전파되나요?
-
바이러스가 포함된 설치류의 배설물이 에어로졸의 형태로 호흡기를 통해 유입되어 발생하거나 드물게 설치류에게 물린 상처를 통해 전염됩니다.
-
신증후군출혈열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
잠복기는 9~35일(평균 약 2~3주)이며 갑작스러운 발열, 출혈경향, 요통, 신부전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
신증후군출혈열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치료를 위한 특이요법은 없고 임상경과 시기별로 적절한 보조요법(혈압상승제 투여, 수액요법, 알부민 정맥주사 그리고 신부전 발생 시 투석 치료 등)을 실시하며, 치료에 앞서 출혈이나 쇼크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절대 안정이 필요합니다.
-
신증후군출혈열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
신증후군출혈열 위험지역에서 야외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을 통해 신증후군출혈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접종대상-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다음의 대상자 중 위험요인 및 접종환경 등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접종 권장
- 군인 및 농부 등 직업적으로 신증후군출혈열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집단
- 신증후군출혈열 바이러스를 다루거나 쥐 실험을 하는 실험실 요원
- 야외활동이 빈번한 사람 등 개별적 노출 위험이 크다고 판단되는 자
- 1개월 간격으로 2회 기초 접종하고, 12개월 뒤에 1회 추가접종(즉, 0, 1, 13개월 일정으로 3회에 걸쳐 접종)
-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다음의 대상자 중 위험요인 및 접종환경 등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접종 권장
-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후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 후에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대개 경미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국소 이상반응으로 접종 후 가려움증, 색소침착, 발적, 통증, 종창 등이 있으며, 전신 이상반응으로 발열, 권태감, 근육통, 구역질 등이 있습니다.
관련 자료
국내외 지침
연구보고서
국내 예방접종의 접종률 정기조사 및 분석, 활용방안
국가 예방접종정보의 빅데이터 활용기반 구축방안
예방접종 이상반응 감시강화 및 효율적 통합관리 방안연구
국내외 동향
조회된 내용이 없습니다.
국내외 동향 더 보기기타
KCDC 팩트체크 - 꼭 맞아야 하나? 예방접종 편
자주 묻는 질문
(접종일정) 2, 3차 접종간격이 지켜지지않았을 경우
(접종일정) 3차 접종일 지연되었을 경우